길고긴 환불 과정이 끝난 후 혹시나 다른 분들이 같은 일을 겪으시면 도움이 될까 하여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일단 2012/6/8 부터 12월 현재까지 약 6개월간 23건의 구매목록이 있는데
이중 문제가 된 것은 단 1건이었으며 다른 문제들은 배송시간의 차이정도만 있을 뿐 큰 문제는 전혀 없었다는 점을 먼저 말해두고 싶네요.
로그인 후 My Aliexprss - My Orders - All Orders 를 누르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현재 배송중인 물건의 View Detail을 눌러보겠습니다.
Reminder의 하단을 보면 시간이 줄어드는 타이머가 있습니다.
저 시간이 0이 되면 자동으로 [Confirm Order Received]를 클릭한 것 과 같이
자동으로 구매결정이 되며 환불하기가 매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위와 같이 판매자가 물건을 보냈다고 뜬 후 Tracking Number가 생겼는데
해당 Tracking Number를 입력해도 해당 넘버는 없는 넘버라고 뜨며 조회가 되지 않더군요.
사실 이때 [Open Dispute]를 했어야 하는데 이쪽 배송이 워낙 느리고 그러다가 오겠지 하는 마음에 잊고 지냈습니다.
그리고 그대로 한달이 지나고 위 타이머가 3일정도 남은 시점에 Aliexpress에서 메일이 오더군요;
3일후에 자동으로 구매결정된다는 말에 놀라서 확인해보고 배송이 안되었으니 확인해달라는 쪽지를 판매자에게 보냈으나 답장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마감직전 [Open Dispute]를 누르고 Aliexpress 에 중재요청 메일을 보내게 되었죠.
판매자에게 보내는 쪽지는 해당 주문 상세 페이지에서 보낼 수 있고
그래도 해결되지 않으면 해당 주문에서 [Open Dispute]를 누르고 Aliexpress에 직접 중재를 요청하게 됩니다.
Open Dispute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1. 물건을 받았는지
2. 전액 환불을 원하는지, 부분 환불을 원하는지-그렇다면 얼마를 환불받기 원하는지
3. 환불받으려는 이유
4. 상세 이유-당연하지만 영어로 적어야 합니다.
5. 스크린샷이나 기타 사진, 동영상 등 증거자료.
4번은 길고 어렵게 설명할 필요 없습니다. Tracking number is wrong. I didn't received anything.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5번은 간단히 Tracking Number 조회 결과를 스샷찍어 올렸는데 이건 그쪽에서도 똑같이 조회 가능하니 당연히 증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요약하면 중재를 위해 작업에 착수할거고 중간 상황 보려면 위 링크에 가보면 되고
사진이나 동영상 등 증거를 토대로 조사할거며 물건을 못받았다면 판매자에게 인보이스 같은 증거를 달라고 할 거고....
어쨋든 핵심은 증거만 정확하게 있으면 그걸로 판단할거다 라는 식입니다.
저 메일을 10월 17일에 받았습니다.
그
리
고
...
...
......
12월 6일이 되어서야 메일을 한통 받았습니다;;;
전액 환불이 결정되었다는 메일입니다.
그리고 다시 며칠 뒤 이런 메일을 받아서 완벽하게 끝이 났네요..
과정은 매우 간단하지만(?)
기간은 참.... 무시할 수 없는 기간이 걸리더군요. 그것만 빼면 힘든점은 그닥 없었습니다.
사실 저 메일 오기 전까지만 해도 이미 포기하고 있었던지라 -_-
어쨋건 결론은... 기다리다 보면 해결된다(?)
그리고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ectrum Analyzer로 회전기구의 RPM 알아내기. (0) | 2018.02.08 |
---|---|
파스타 머신 (0) | 2011.09.10 |
카본 낚시 수릿대 규격과 가격. (1) | 2011.09.10 |
추억의 명품 조립식 '드라고나 1-커스텀' 2부 (3) | 2011.09.10 |
추억의 명품 조립식 '드라고나 1-커스텀' 1부 (0) | 2011.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