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ookie_domain: 'auto', cookie_flags: 'max-age=0;domain=.tistory.com', cookie_expires: 7 * 24 * 60 * 60 // 7 days, in seconds }); 마키타 18V 배터리 분해하여 배터리 살리기 :: MakerLee's Work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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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홈메이트 카페에서 고장난 배터리팩 2개를 구매했습니다. 

저는 보쉬 공구를 쓰고 있기 때문에 마키타 배터리팩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마키타나 밀워키가 요즘 대세(?)이기도 하고 배터리팩 자체도 좀 궁금해서 구입해봤습니다. 

 

 

상태는 나쁘지 않습니다.

공구라는게 워낙 튼튼함이 보장된 녀석이라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잘 파손되지 않죠.

 

 

 

 

 

 

 

 

 

판매자는 일단 컨트롤러가 문제이고 배터리 상태에 대해선 보증하지 않는다고 하는 물건이었습니다. 

배터리 전압은 체크해 보니 셀당 전압이 1.3V 정도라 거의 사망상태네요. 

알리에서 컨트롤러는 주문해 두고 분해에 들어갔습니다. 

 

 

 

 

 

5-Serial 2-Parallel 로 되어 있습니다. 

뜯기 전에는 니켈판을 잘 뜯어서 재사용할 계획이었는데 그러기 힘든 형태더군요. 

 

 

 

 

 

 

 

us18650vtc5 모델입니다. 검색해 보니 소니에서 제조한 제품이네요

배터리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Battery Specs: 

Nominal Capacity: 2600mAh
Rated Capacity: 2500mAh
Max Continuous Discharge Current: 20A
Nominal Voltage: 3.6V/3.7V
Full charge Voltage: 4.2V 
Internal Impedance 13 mΩ measured by AC 1kHz
Operating Temperature (cell surface): Charge 0 ~ 50? , Discharge -20 ~ 75?
Diameter 18.45mm max +/- 0.05mm
Length 65.20mm max +/- 0.05mm
Weight : 44 g Average
Positive terminal: Flat top
Battery Type / shape: 18650 Cylindrical
Made in Japan
Intended use: Power Battery packs

 

 

 

 

 

배터리 회생을 위해 인공호흡을 준비합니다. 

배터리 홀더를 찾다가 DIY형 보조배터리를 쓰면 되겠어서 배터리를 쭉 넣었습니다. 

 

 

 

 

 

 

 

 

양극을 파워 서플라이에 연결합니다. 

 

 

 

 

 

 

파워 서플라이를 조정해서 현재 배터리의 전압인 1.3V 부터 시작해 저전류로 천천히 승압을 합니다. 

 

 

 

 

 

 

딱히 정해진 수치는 없지만 저는 10셀에 들어가는 전류가 500mA를 넘지 않도록 설정했습니다. 

들어가는 전류가 줄어들면 그때마다 조금씩 전압을 올려주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충전기가 배터리 충전을 할 수 있는 전압인 3V 근처까지 올려줍니다. 

 

 

 

 

 

 

이렇게 전압이 회복된 배터리들을 차례로 충방전 테스트를 해봅니다. 

배터리 용량이 2A 정도로 충전이 되는군요. 

 

이런 방식으로 배터리들을 회복시켜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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