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요즘 CNC를 여러가지로 쓸 일이 많아지고 있어서 예전에 해봐야지 하고 있다가


생각난 김에 검색을 해 봤더니 의외로 굉장히 간단하네요.








PCB-GCODE 라는 ULP(User Language Program)을 다운받아 EagleCAD 폴더에 넣고


보드 파일에서 실행해 주면 설정창이 뜨며,


설정을 입력하면 그대로 GCODE가 생성됩니다.






아크릴에 테스트해보고 나니 잘 되는것 같아 기대를 품었지만










테스트를 좀 해 보니 아쉽게도 제가 주로 써왔던 작은 SMD 보드는 제작이 힘드네요. 


도선 폭이 0.5mm 이하는 오류가 많을 듯 합니다.


조각날이 왔다갔다 하면서 동판을 깎기는 하지만 


구리 특성상 칩이 심하게 남기 때문에 배선 가장자리가 깔끔하지 않고


좁은 배선 사이에 조각날이 왕복하다 보면 얇은 배선들은 그냥 다 분리되어 날아가는 문제가 있습니다.


세팅을 정밀하게 맞추면 어느정도 사용은 가능해 보입니다만 0.2mm 이하 배선은 아예 불가능한 듯 싶고


0.4~0.5mm 정도는 아슬아슬하게 나오긴 합니다만 불안한 면이 좀 있습니다. 
















이 회로는 dial-a-speed 라는 DC 모터용 속도제어 회로입니다. 


원본 링크 : http://makezine.com/projects/the-dial-a-speed/




결국 SMD 쪽은 좀 힘들 것 같아서 DIP형 기판을 하나 만들어 깎아보니


이건 꽤 좋은 결과가 나오네요. 일단 배선 여유가 있어서 도선을 충분히 두껍게 만들 수 있고요.


그에 따라 오류가 날 여지가 적어 보이고 힘든 드릴링도 기계가 다 알아서 하니 부담도 적네요.


패턴 G-code와 드릴 G-code 가 별도로 생성되기 때문에 패턴 깎고


드릴로 교체한 후 다시 G-code 실행하면 드릴까지 다 뚫어줍니다.


V-Carve용 조각날이나 기판용 드릴(0.3~1.0mm) 셋트(10개)가 set 당 13~15$ 선으로 엔드밀에 비해 가격도 부담없고요.




기판 외각도 잘라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만 그런 기능은 없는 딱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수동으로 잘라주는게 그리 어렵지 않고


DIP형 기판 만들때는 필름 인쇄해서 감광하고 에칭하는 것보다 훨씬 편하고 빠르고 좋습니다. 




----------------------------------------2014.6.13일 추가----------------------------------------------------


http://blog.naver.com/jhlee98n/220028833356


jhlee98n 님이 자세한 사용법을 올려주셨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D.I.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담 LED  (0) 2014.06.26
전동드릴 배터리 교체.  (5) 2014.06.01
CNC로 PCB 만들기.  (2) 2014.04.27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11) 2014.03.13
휴대폰용 3D 안경 만들기  (20) 2013.12.11
자작 에칭의 또다른 방법 - 감광필름 photosensitive film  (7) 2013.11.07
  1. Jhlee98n 2014.05.20 12:27 신고

    Pcb engraving시에 가는 선 즉, smd용을 사용하실려면 깊이도 깊지 않아야 합니다. 사진 상으로는 깊이가 좀 깊은 듯하구요. 스핀들의 run out즉, 회전시에 떨림이 얼마나 있느냐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핀들 회전수도 품질을 좌우하구요. 상용의 pcb 조각기는 2만 rpm이상을 사용하더군요. 조각날 제조사에서도 그렇게 요구하구요.

    • pashiran 2014.05.20 23:19 신고

      네 저도 몇번 해보고는 정밀도 때문에 복불복이다 싶더군요. 영점을 맞춰도 클램프를 너무 조이면 문제가 생길 정도입니다.
      소형 알루미늄 프레임 CNC라 정밀도가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다음 공구 주문때 10도 정도로 아주 각도가 높은 조각날을 한번 테스트해 볼 예정입니다
      그래도 일단 DIP 부품들만 해도 문제없이 가공되는 편이라 이것만 해도 참 좋더군요 ^^

+ Recent posts

', 'auto'); ga('send', 'pageview');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