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ookie_domain: 'auto', cookie_flags: 'max-age=0;domain=.tistory.com', cookie_expires: 7 * 24 * 60 * 60 // 7 days, in seconds }); Arduino IDE의 ESP 보드 컴파일 에러 문제 해결 :: MakerLee's Workspace
728x90

얼마전부터 굉장히 이상한 에러가 발생해 몇달간 골머리를 썩게 한 일이 있었는데요

 

 

 

 

ESP32C3 보드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하려고 하는데 컴파일이 전혀 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요상한 컴파일 에러가 생기는데, 에러 메세지가 부정확하고 아무리 구글링해도 비슷한 사례를 찾기가 힘듭니다.

 

 

 

 

 

문제를 하나하나 짚어보려고 간단한 예제를 사용해 봤습니다.

blink 예제는 문제없이 컴파일이 됩니다.

하지만 wifi 예제는 안됩니다. 

그렇다면 wifi 라이브러리가 문제인가? 하고 찾아봤더니 문제가 없습니다. 

보드 매니저도 문제가 없습니다. 

 

에러 중에 가장 골치아픈 에러가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에러인데

문제는 간헐적으로 성공하는 경우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열번에 한두번 정도는 컴파일에 성공합니다. 어처구니가 없지요

IDE 다운그레이드도 해보고 노트북에서도 컴파일해보고 데스크탑에서도 해보고 아예 노트북을 포맷도 해봤습니다만 같은 상황입니다. 

 

두어달 정도를 아두이노를 써보지 못하다가 오늘 다시 생각이 나서 컴파일 해보니 여전히 에러가 납니다. 

그러다가 AI에게 다시 물어볼 생각이 들었지요.

사실 초기에도 질문을 했었는데 그때는 해결이 되지 않았지만 그 사이 데이터베이스가 좀 더 쌓이거나 똑똑해져서 제 문제를 해결해 줬으면 좋겠다는 얄팍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과는!

해결!!!!!!

 

 

 

 

 

제가 각종 프로젝트를 저장하는 폴더는 MyProject&Documents 폴더인데

이 폴더명에서 &이 문제가 됐더군요.

 

원인을 찾기 힘들었던 게 그동안 전혀 문제가 없었고 잘 사용하다가 최근에서야 ESP32C3 보드를 사용하면서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드물게 컴파일에 성공하기도 하는 이상한 케이스까지 겹쳐서 더 혼란스러웠네요

 

 

 

 

 

 

폴더명 고치고 나니 잘 동작합니다. 

 

이것 때문에 막힌 프로젝트들이 좀 있었는데 다시 재가동에 들어가야 겠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