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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구부 출력은 부품 하나에도 몇 시간이 걸리므로, 


틈날때마다 계속 아두이노 스케치를 수정하는 중입니다.



제대로 끝까지 스케치를 완성해본 건 처음이라 삽질을 하고 있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부분은 어느정도 알고 있으니


레퍼런스나 인터넷을 참조해서 조금씩 진도가 나가고 있습니다.





이 책 강추. 








현재 OLED에 보여주는 정보는


1. 배터리전압

2. 크루즈 모드 or PAS level - pas는 추후 추가 예정

3. 스로틀 레벨 

4. 속도

5. 최고속도

6. 평균속도

7. 이동거리

8. 누적 이동거리



1. 전압 디스플레이 - 이건 쉬웠음. 전압분배로 해결하면 되고 찾아보면 인터넷에 예제도 많음. 


2. 크루즈 or PAS - 아직 계획 없음 


3. 스로틀 레벨 - 아날로그 입력을 그냥 변환해서 보여주면 됨


4. 속도 - 속도센서 필요. 기성제품 분해하자니 돈이 아깝고 리드스위치로 자작하자니 성가시고 


(5,6,7,8번은 속도만 제대로 체크되면 거기서 계산하면 되는거라 따로 뭘 할 필요는 없음)





@OLED 화면 디스플레이되는 한 사이클의 시간이 은근 길어서


스피드 센서 입력은 인터럽트를 필요로 하겠더군요.




인터럽트 발생시마다 1바퀴 만큼 이동한 것으로 확인하고 


millis() 를 이용해 시간을 체크하면 1바퀴 회전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이걸로 속도를 계산하고 최고속도나 이동거리 계산 등을 하면 되죠. 



위 OLED 사진에서 맨 아랫줄이 millis 로 계산된 인터럽트 간 타임입니다. 


수동으로 on/off 해보니 인터럽트 타임이 제대로 계산되는데 


그 값을 loop로 넘기는 부분이 잘 안되고 있네요. 





@이동거리는 EEPROM에 저장하지 않으면 리셋됩니다.


EEPROM의 저장한도가 10000번 정도라 하는데 


주행중에 이동거리가 1킬로 증가할 때마다 기록한다고 치면 


1만 킬로 정도가 한계고


적어도 0.1킬로마다 저장하고 싶은데 그러면 1000킬로에 수명이 다 되겠네요


수명을 생각하면서 기록하는 방법을 고민해 봐야할듯







 

기구부 설계와 출력 및 후가공이 끝났습니다. 


볼트로 조이는 부분은 인서트 너트를 사용했는데


꽉 조였을때는 통째로 빠지는 경우가 있어 적당히 조이는게 중요.



설계중 좋은 자전거가 공짜로 생길 뻔한 일이 있어 


부랴부랴 마운트를 착탈식으로 바꿔 새 자전거에 대비하려 했으나 


무산되어버렸습니다..



그래도 마운트 착탈식 구조는 마음에 들어 그대로 사용 예정. 









옆으로 끼운 후 손나사를 돌리면 고정됩니다.  작동도 잘 되는군요.






스로틀은 그냥 오른손 핸들에 끼울 생각이었으나 


변속기와 겹치는 위치를 어떻게 조정할지 생각


스로틀 스위치는 윗부분을 들어내고 


OLED 까지 내장하는 구조로 해야 편할 것 같습니다(후가공 엄청 해야할듯)




스로틀에 OLED와 스위치를 일체형으로 만들고


뒷부분 안장 밑에 나머지 전장부가 들어가면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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